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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자회견 성명서

 

수돗물 믿을 수 없다. 환경부는 민관합동 조사에 나서라

영남지역 수돗물에서 발암물질·생식 독성 유발 마이크로시스틴 검출, 국가는 어디에 있는가?

 

대구, 경남(창원·김해), 부산 수돗물에서 남세균 생성 마이크로시스틴(Micorcsytins) 독소가 검출됐다. 지난 8월 31일 낙동강네트워크·대한하천학회·환경운동연합은 경북, 대구, 경남, 부산 수돗물 22개 샘플을 분석하여 6개 샘플에서 검출된 결과를 발표했다. 그동안 환경부는 낙동강 남세균 창궐을 우려하는 환경단체의 지적에 대해 수돗물은 고도정수처리시설이 100% 걸러주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했다. 환경부라는 국가부처의 말을 믿어온 영남지역 국민은 충격일 수밖에 없다. 낙동강네트워크 등이 발표한 수돗물 내 마이크로시스틴 검출치는 최대 0.175ppb로서 정부의 수돗물 감시기준 1ppb 미만이다. 환경부는 수돗물 감시기준 이하이기 때문에 문제없다는 태도를 되풀이했다.

 

지금까지 알려진 마이크로시스틴의 독성은 청산가리의 최대 200배 이상의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다. 마이크로시스틴은 물을 끓이고 음식을 삶는다고 분해되지 않고 300도 이상에서 분해된다. 이뿐만 아니라 독성의 반감기가 무려 3개월에서 6개월로 알려져 채소와 과일 등 식물을 비롯해 사람과 동물의 체내에 흡수될 경우 축적이 일어난다(생물농축과 축적은 다른 개념). 세계적으로 연구된 마이크로시스틴 종류는 270종이 넘으며 간질환, 신장질환을 유발하고 생식기능 저하를 가져오는 생식 독성까지 확인되었다. 낙동강 녹조가 밀려간 해수욕장과 낙동강 퇴적토에선 알츠하이머, 루게릭병 등 뇌질환을 일으기는 BMAA도 검출됐다.

 

낙동강 유역 영남주민들은 매일 마시고 사용하는 수돗물에서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불안할 수밖에 없다. 더구나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생식 독성에 관한 연구 결과를 인용해 지난 2021년부터 음용수 관리기준을 0.03ppb(3개월)로 강화했다. 이번 수돗물 검출 결과는 캘리포니아주와 비교할 때 최대 5.83배가 높은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그런데 환경부는 국민들의 수돗물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전문가와 환경단체에 대한 흠집내기에 혈안이 돼 있어 황당하고 어처구니가 없다. 그리고 지난해 생산된 낙동강 쌀·무·배추에서 마이크로시스틴 검출된 결과와 관련하여 여태껏 정부는 국민들에게 속시원한 대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낙동강 남세균 창궐로 인한 피해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 환경부는 실태 파악과 대책 마련은커녕 눈과 귀를 막고 사회적 논란을 부풀리고 있다.

 

◯ 경남도민의 수돗물을 깔따구 유충도 모자라 발암 생식 기능 저하까지 유발하는 독 검출위험에 빠뜨린 환경부 장관은 사과부터 하라.

 

창원 수돗물 깔따구 유충 사태로 인하여 낙동강을 상수원수로 하는 영남주민들의 불안이 다 가시기도 전에 또다시 수돗물에서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 이 정도면 환경부가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직결된 수돗물 안전성 확보를 포기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이 든다. 환경부는 국민들에게 지난 2002년부터 매월 낙동강 상수원수 수질 개선비 명목으로 톤당 50원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170원의 물이용부담금을 징수하고 있다. 20여 년이 지난 지금 낙동강 상수원수는 2급수가 아닌 4~5급수 수질 지표종인 깔따구 유충이 우점하고 마이크로시스틴을 생성하는 남세균이 번성하는 죽음의 강이 되었다. 그런데 환경부 장관은 아무런 설명도 없이 국가권력 뒤에 숨어서 수돗물 깔따구 유충 검출 때와 마찬가지로 유구무언이다. 환경부 장관은 국민의 생명과 건강 자체인 수돗물과 낙동강 상수원수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것에 대하여 사과부터 하라.

 

◯ 환경부는 수돗물 마이크로시스틴 검출 인정하고 영남주민에 대한 마이크로시스틴 관련 건강영향조사 실시하라

 

현재 환경부가 수돗물 마이크로시스틴 감시기준 1ppb를 관리하기 위하여 설정한 표시한계는 0.1ppb이다. 따라서 각 지자체의 보건환경연구원과 정수장 분석실은 표시한계 0.1ppb 이하의 값은 그동안 검출하려고 하지 않았고 그 이하의 값은 무조건 불검출로 표시하였다.

따라서 환경부의 수돗물에서 마이크로시스틴 불검출은 마이크로시스틴이 “0”, 즉 제로라는 의미가 아니다. 마이크로시스틴의 생식 독성 문제로 음용수 기준치를 0.03ppb까지 강화한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환경부 정책은 낙제점을 벗어날 수 없다. 낙동강은 연평균 조류경보제가 150일 이상 발령되는 곳이다. 상수원 취수구 앞에서 극심한 녹조현상이 계속 확인됐다. 이는 영남주민 수돗물에서 캘리포니아주 기준을 초과해서 검출됐을 수도 있다는 우려를 가능하게 한다. 이에 환경부는 수돗물 마이크로시스틴 검출을 인정하고, 그동안 낙동강 상수원수와 수돗물 부실 관리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 그리고 영남주민의 건강영향조사 실시해야 한다.

 

◯ 환경부는 마이크로시스틴 관리기준 마련하라.

 

환경부의 마이크로시스틴에 관한 연구 능력과 관리제도는 후진국 수준이다. 매년 낙동강에서 녹조가 되풀이 발생하고 있음에도 환경부는 이를 방치하고 있다. 환경단체가 10여 년 가까이 남세균이 생성하고 있는 마이크로시스틴 조사와 관리기준 마련을 요구하고 있으나 정부는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 그 결과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수돗물, 상수원수, 레저 활동, 농업용수, 농산물에 대한 관리기준을 강하게 마련해야 한다.

 

◯ 환경부는 낙동강 유역의 마이크로시스틴 관련 민관합동조사 실시하라.

 

낙동강 원수가 남세균이 생성하는 마이크로시스틴이 고농도로 오염돼 있다는 사실은 이미 지난 2015년에 밝혀진 사실이다. 2022년에는 낙동강 원수를 농업용수로 사용하는 논밭에서 키운 쌀·무·배추에서 마이크로시스틴이 검출됐다. 급기야 환경부가 안전하다고 자신하였던 수돗물에서조차 마이크로시스틴이 나왔다. 환경부는 마이크로시스틴에 중독된 낙동강, 논과 밭 그리고 수돗물에 대한 조사를 요구하는 영남주민의 요구를 수용하라. 분노한 국민이 거리로 나서기 전에 국가 체계와 시스템 속에서 해결해야 한다.

 

◯ 환경부는 사회 재난 낙동강 녹조 문제 해결을 위하여 낙동강 수문을 개방하라

 

낙동강 녹조 문제의 가장 빠르고 경제성이 큰 방법은 수문개방이다. 낙동강과 같이 녹조가 심각하게 발생하였던 금강과 영산강은 수문개방 이후 녹조가 발생하지 않았고 생태계까지 복원되는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환경부는 취·양수시설 개선을 단기간에 완료하여 녹조 발생 시기 이전에 수문을 개방하여 녹조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

 

지난 8월 중순 환경부의 낙동강 수문개방은 하류인 물금·매리 취수장, 다대포 해수욕장, 거제 해변에 녹조가 과다하게 발생하는 피해를 야기했다. 특히 다대포 해수욕장은 입욕금지가 발령되는 사태로 주변 상가가 경제적 타격을 받았다. 따라서 녹조 문제는 환경 재난을 넘어선 사회 재난에 이르렀고, 이 재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수문부터 개방해야 한다.

 

2022. 9. 5

 

안전한 수돗물과 낙동강상수원수지키기 시민대책위원회·창원물생명시민연대 경남먹거리연대·낙동강경남네트워크·낙동강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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